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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구 옵션 및 정보

< 후동 바느질 >

 

사시 하바 - 바느질 폭

후동바느질의 사이 간격의 크기를 의미합니다.

이는 수제 호구의 경우 푼 단위로 언급하며, 미싱 호구는 mm 단위로 표시합니다.

푼은 일본식 측정 단위입니다. 호구의 경우, 1푼은 3.03mm 와 같은 길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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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느질 폭이 넓은 경우, 부동이 두껍고 더 유연하고 부드러워 부동의 쿠션이 더 편안하게 느껴집니다.

본인이 원하는 호면 모양을 더욱 잡기 쉽게 단단한 바느질의 호면을 선호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최근 검도인 사이에 가장 인기리에 판매되는 호구로

수제 호구는 2.0푼 1.5 푼, 미싱호구는 4mm나 3mm를 가장 많이 찾습니다.

 

사시마 (바느질 길이)

이것은 각 바느질의 실제 길이를 의미합니다.

수제 호구 구입 시 일반적으로 선택 가능한 옵션입니다.

그러나 호구에 사용되는 재료와 바느질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며 장인의 경험에 따라 상품의 가치도 천차만별입 니다.

일반적으로 바느질 폭, 바느질 길이에 따라 얇고 딱딱한 이불이 되기도 하며,

두껍고 부드러운 호구의 부동이 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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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싱 바느질과 수제 바느질 모두 'All Japan Pitch' 브랜드 호구에 사용하지만,

Pitch 호구에 사용 되는 사시마는 엄격한 규격을 정하여 후동에 바느질 됩니다.

수제호구의 경우 거의 독점적으로 사시하바와 사시마의 간격을 동일한 간격을 사용합니다. 

 

일본에서는 사시마(바느질 길이)를 대부분 피치라고 합니다.

저희는 저희만의 독특한 사시마를 이용한 브랜드를 만들었으며

그 사시마에 자부심을 가지고 브랜드 이름에 Pitch를 넣었습니다.

 

 

< 호구 바느질 유형 >

수제 호구

손으로 바느질을 하는 호구의 후동은 이론 지식만으로는 제작하기 힘들며, 전문 기술과 전문 지식의 조화가 이루어 져야 제대로 된 호구 제작이 가능합니다.

'나가사시'와 '텐사시' 두가지 종류의 바느질 기법이 있습니다. 

 

나가사시는 일반적인 바느질 기법으로 텐사시에 비해 손이 덜 가며 기본 기술으로 제작할 수 있어, 텐사시 호구 보다 가격이 낮습니다. 반대로 텐사시는 바느질 기법이 까다로워 손이 많이 가며, 시간도 많이 소요 되어 가격이 비싸지만 내구성, 유연성 및 보호성이 우수하여 많은 분들이 원하는 기법입니다.

 

수제 호구의 나가사시 바느질 동영상입니다.

 

< 나가사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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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텐사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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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어느 방법을 사용하던 손 바느질로 호구를 제작하는 것은 기술은 물론 시간, 노동력을 요하는 작업으로써, 동일한 사양의 미싱 호구 세트보다 가격이 비싸집니다.

 

 

 

< 기계 바느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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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싱 기계를 이용하여 후통의 바느질 하는 영상입니다.

 

‘All Japan Pitch- 사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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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멘다레 바느질 종류 >

 

나나메사시 ( 대각선 바느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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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늘이 이불의 기본 바느질에 45도 각도로 적용되는 곳은 팔을 올리고 내려칠 때, 부딪히는 부분입니다.  

호면 나나메사시를 적용함으로 더 많은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편안함, 보호 및 외관의 균형을 제공하여 나나메사시는 현대 호구의 제작에 사용되는 바느질의 가장 일반적인 유형입니다.

 

구노메사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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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노메사시는 바느질을 추가하여 기존의 바느질 사이에 추가 바느질을 하는 기법입니다.

이 기법으로 부동은 유연성을 멘다레에는 탄성과 강성을 제공합니다.

특히 넓은 바느질 폭을 가진 호구에 일반적으로 사용합니다.

또한, 수제 호구에도 사용하는 기법입니다. 

 

보사시 ( 일자바느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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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의 시작에서 끝까지 직선으로 바느질 하는 기법으로 봉사시라고도 합니다.

수제호구에 많이 사용되는 바느질이며, 최근 미싱 호구에는 다소 드문 바느질 기법입니다.

이 바느질은 유연성이 부족하지만 매우 단순하고 고전적인 외관을 제공함으로, 선호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 원단 >

 

오리사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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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도 도복의 사용 재료와 유사한 두꺼운 면입니다.

이 가죽은 가볍고, 유연하며 통기성이 우수하여 건조가 빠르고 뜨거운 기후에 강한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오리사시는 가죽만큼 튼튼하지 않기에, 연습용 보다 실전형 호구에 많이 사용 됩니다. 

 

합성 가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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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성 가죽은 정품 사슴 가죽의 대체물로써 사용되어 왔습니다.

'전일본 무도구의 가죽'은 외관의 측면에서 실제 사슴 가죽과 거의 차이가 없으며, 사슴 가죽 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단, 합성 가죽의 단점은 정품 사슴 가죽보다 사용함에 따라 가죽의 질이 떨어지며,

오래 사용하면 할수록 변색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사슴 가죽 처럼 보이긴 하지만 사슴 가죽과는 비교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현대 합성 가죽은 합리적인 가격에 괜찮은 품질을 제공합니다.

 

소가죽

합성 가죽과 마찬가지로, 소 가죽은 사슴 가죽 대용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사슴 가죽과 매우 비슷한 외관을 제공합니다.

소가죽은 최근 일본에서 인기가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왜냐하면 호구에 사용하였을 시 다소 거친 느낌 주기 때문입니다.

소 가죽은 우수한 내구성을 제공하는 반면, 통기성이 떨어져 건조 시 딱딱해지고, 습기에 약합니다.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물빠짐이 약간 회색으로 빠지며, 광택이 납니다.

 

콘카와 ( 정품 사슴 가죽 인디고 염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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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구 제작 초기부터, 정품 일본 사슴 가죽은 부동을 강화하기 위한 원단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유연성과 내구성을 겸비하고 있습니다.

사슴 가죽의 특징은 습기에 강하고, 통기성이 우수해 건조 후에도 부드럽고 유연함이 유지됩니다.

정품 아이조메 염색으로 (인디고 염색) 색상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물빠짐이 자연스러워 한층 고급러운 색상을 냅니다.

사슴 가죽은 호구 제작 재료 중 최고의 내구성을 제공합니다.

오리사시 원단 보다 내구성이 우수 하지만 건조 시 시간이 더 걸리기에,

특히 습한 환경에서 연속적으로 자주 사용하기에는 부적절합니다. 

 

고쿠조 (고또사슴) 사슴 가죽은 사슴 가죽 중 최상의 원단으로 매우 부드럽고 유연합니다.

일반 사슴 가죽보다 탄성이 매우 좋으며 훨씬 더 수준 높은 내구성을 자랑합니다. 

 

 

< 카자리 이토 ( 장식 실 ) >

카자리 이토는 호구의 많은 부분에 사용되며 꼰 밧줄 모양의 장식입니다.

이것은 장식을 주요 목적을 사용하며, 여러 가지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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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츠리 이토 >

마츠리이토는 부동에 보강 원단의 마무리 장식 실 입니다.

미싱 호구 세트에서는 미싱을 사용하여 제작 됩니다.

대체적으로 어두운 남색으로 이루어집니다.

수제 호구의마츠리 이토는 물론 손바느질로 제작되며, 이때의 용어는 '테마츠리이토' 라 부릅니다.

다양한 색상의 실을 사용하여 제작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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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쪽 가죽 >

호구 뒷면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는 가죽으로 부동 위에 가죽을 덧대는 방식으로 제작됩니다.

Mendare와 갑상 안쪽 등 착용 시 마찰이 많은 부분에 사용됩니다.

경우에 따라 가죽 변경할 수 있는 옵션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호구 제작 원단과 유사한 가죽으로 수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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